우리나라는 계절이 지날 때마다 주기적으로 자동차 점검을 해주는 것이 좋지만 점검해야 할 항목이 한두 개가 아니기 때문에 차를 처음 접하시는 분은 접근하기 어려운 주제입니다. 오늘은 그런 분들을 위해 겨울철 맞이 자동차 점검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겨울철 맞이 자동차 점검 7가지
1. 타이어 점검
눈이 오면 노면과의 마찰력이 떨어집니다. 눈이 내린 상황에서 운전자가 같은 압력으로 브레이크를 밟는다 해도 미끄러짐에 취약할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눈이 자주 내리는 곳은 ‘겨울철 타이어’가 최선입니다.
‘윈터 타이어’는 ‘일반 타이어’에 비해 소재에 있어서 노면과 접지력을 높이기 위해 특별하게 제작된 타이어입니다. 두 가지 겨울용 타이어가 있습니다. 하나는 ‘알파인 계열’이고 다른 하나는 ‘노르딕 계열’입니다.
겨울용 타이어는 일반적으로 ‘알파인 계열’로 이해하면 쉽습니다. 알파인 계열 타이어는 마모가 적고 단단한 고무 타이어입니다. 시속 240~270km까지 주행할 수 있어 한국의 겨울철 운전 여건에 적합니다.
고속도로와 도심 도로 모두에 이상적입니다. 노르딕 계열은 “스노우 타이어”라고도 불리며 부드럽고 쉽게 마모되는 고무를 사용합니다. 이 때문에 내구성이 평균보다 낮습니다.
그러나 빙판길이나 눈길에서 제동 거리를 줄이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 이것이 극한의 도로 조건이나 눈으로 덮인 산악 지역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이유입니다.
다만 완전한 빙판길에는 윈터 타이어만으로도 한계가 있기에 체인을 상시 휴대하는 게 이롭습니다.
2. 타이어 공기압
겨울철에는 타이어 공기압이 낮아져 연료 효율이 떨어지고 타이어 마모가 증가합니다. 차량에 겨울용 타이어가 장착되어 있다고 안심하기엔 이릅니다.
겨울철에는 적절한 타이어 공기압을 유지하기 위해 자동차 타이어의 공기압을 정기적으로 점검해야 합니다. 타이어의 공기압이 일정 수준 이하로 떨어지면 ‘스탠딩 웨이브’라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타이어의 트레드가 파도처럼 휘어져 타이어가 운전하기 어렵게 만들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 때문에 사람들은 타이어의 공기압이 적절한지 확인해야 합니다.
겨울에는 공기압을 10% 정도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공기압이 너무 높으면 접지력이 떨어집니다. 타이어의 권장 공기압 범위는 32psi~36psi입니다.
3. 냉각수 점검
겨울이 오면 운전자는 차량의 부동액을 보충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엔진이 적절하게 냉각된 상태를 유지하고 과열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부동액이 얼면 과열이나 엔진 고장으로 운전자가 큰 사고를 당할 수 있습니다. 겨울에는 냉각수 점검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2년마다 냉각수를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를 거의 운전하지 않고 실내에 주차하는 경우 3~4년마다 교체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냉각수가 부족한 상태를 무시하는 것은 안전하지 않습니다.
항상 자동차의 냉각수량을 확인해야 합니다. 자동차 보닛을 열고 냉각수의 수위표를 확인하십시오. 높음의 “H”와 낮음의 “L” 사이에 레벨이 표시되지 않으면 자동차를 정비소로 가져가서 용기를 다시 채우십시오.
4. 워셔액 보충
워셔액은 운전자의 시야를 가리지 않도록 자동차의 앞 유리를 청소합니다. 또한 겨울용 워셔액은 추운 날씨에도 얼어붙지 않습니다.
일반 워셔액과 달리 앞 유리가 어는 것을 방지하여 시야를 가리는 것을 방지합니다. 주행 중 차 앞 유리에 눈이 쌓이는 것을 방치하는 것은 운전자에게 위험할 수 있습니다.
특히 고속도로와 같이 고속으로 차량을 운행할 때 그렇습니다.
5. 와이퍼 체크
와이퍼에 부착된 고무는 겨울철에 쉽게 마모됩니다. 이에 따라 품질이 저하될 때 많은 소음과 앞 유리 긁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마모된 와이퍼는 앞 유리를 적절하게 청소하지 못할 수 있으며 이는 위험할 수 있습니다. 외부에 차량을 주차할 때 앞 유리 와이퍼를 세워두는 것이 좋습니다.
눈이 내리는 밤의 날씨는 와이퍼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와이퍼가 얼어서 사용할 수 없는 경우 무리하게 떼려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대신 자동차의 엔진 열이나 자동차의 난방 시스템을 사용하여 와이퍼를 녹이는 것이 좋습니다.
6. 배터리 점검
겨울에는 배터리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여름에 차량을 시동이 걸렸다 해서 반드시 겨울에 작동하는 것은 아닙니다. 최근에 배터리를 교체했더라도 3년마다 배터리를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배터리 상단에 있는 작은 원형 창을 통해 색상을 확인합니다. 녹색은 배터리가 제대로 작동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녹색 대신 검은색이나 흰색이 보이면 점검이나
교체가 필요합니다. 배터리 단자에 가루가 쌓이지 않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가루가 쌓여있다면 배터리 노후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블랙박스는 자동차 엔진이 꺼진 상태에서도 켜져 있습니다. 이는 배터리를 고갈시키고 부담을 줍니다. 겨울철에 블랙박스를 사용할 때는 주차장 녹화 기능만 끄십시오. 그렇지 않으면 배터리가 소모되어 작동이 중지됩니다.
7. 안전 운전
겨울철에는 항상 안전 운전하십시오. 낮에도 전조등을 켜고, 주차할 때는 방향지시등과 비상등을 사용하세요. 이렇게 하면 뒤차가 실수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