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니스 (1985) – 당신의 모험은 진행중입니까?

오리지널 슈퍼맨 시리즈 감독인 리처드 도너가 감독한 구니스는 모험에 열광했던 어린 시절을 떠올리게 하는 영화입니다. 지금은 유명배우가 된 조시 브롤린, 숀 애스틴, 키 호이 콴 등의 어린 시절을 볼 수 있습니다.

구니스-영화-포스터

구니스 줄거리

철거 예정인 변두리 동네에서 사는 마이클은 곧 이사해야 하는 처지입니다. 이사 가기 전 마이키의 친구인 마우스, 데이터, 청크 셋이 놀러 왔습니다. 그들은 ‘구니스’라는 팀명이 있었습니다. 심심했던 아이들은 다락방에 올라가 보기로 하고는 마이키의 형 브랜드와 함께 다락방에 올라갑니다. 다락방의 이곳저곳을 둘러보던 마이키는 지도가 들어있는 액자를 하나 발견합니다.

지도에는 스페인어로 무엇인가 쓰여있었고, 그 문장을 스페인어에 능통한 마우스가 통역해 줍니다. 옆에 있던 마이키의 형 브랜드는 동생들에게 말하길 이 지도는 ‘애꾸눈 윌리’라는 해적의 보물 지도로 많은 사람이 윌리의 보물을 찾으려 했지만 실패했다고 알려주었습니다. 마이키는 해적에 관해서는 아빠에게 들었다며 윌리는 엄청난 보물을 가득 채운 배를 싣고 가다가 영국군을 피해 동굴 속으로 피했고 동굴이 무너지는 바람에 영원히 그 안에 갇혔다고 말해주었습니다.

동굴 속에 갇힌 윌리는 그 안에서 굴과 터널을 파고 부비트랩도 설치했다고 말했습니다. 마이키는 친구들에게 윌리의 보물을 찾아보자고 제안합니다. 그때 초인종이 울리고 모두 현관으로 내려가 봅니다. 남자 둘이 웬 서류를 가지고 와서는 마이키의 아버지께 주라고 하며 서류를 브랜드에게 건네줍니다. 마이키는 이 마을을 떠나야 하는 상황에 울적해졌습니다. 거실도 들어온 마이키는 윌리의 보물만 찾으면 아빠 빚도 갚게 될 것이고 이곳을 떠나지 않아도 될 것이라며 친구들을 설득합니다. 다른 친구들도 가족들과 내일까지 이 동네를 떠나야 하는 상황이었습니다.


해변의 식당

네 명의 아이들은 합심하여 집 밖으로 나가지 말라고 말했던 브랜드를 의자에 결박시키고 집 밖으로 달려갑니다. 아이들은 자전거를 타고 지도에 표시된 해변으로 향합니다. 묶여있던 브랜드는 밖에 나갔다 돌아온 엄마에게 풀려나고 동생들을 찾으러 집을 나섭니다. 마이키가 다락방에서 가져온 펜던트를 단서로 보물이 묻혀있다 생각되는 해변 근처의 식당으로 찾아갑니다. 아이들은 식당 주변에서 식당을 바라보았습니다.

청크는 식당 근처에 사람들이 있는 것을 보고는 불안해합니다. 식당에 가까이 가던 아이들은 총소리를 듣습니다. 무서워하는 청크가 친구들에게 가지 말라고 말리지만 아이들은 식당에 다가갑니다. 식당 안으로 들어간 넷은 그곳에 있던 나이 든 여성(아가사)과 젊은 남자(제이크)에게 들킵니다. 남자는 아이들을 안심시키지만, 아이들은 공포에 떱니다. 아가사는 아이들에게 필요한 게 있는지 물어봅니다.

아이들은 아가사에게 물 한잔 달라고 했고 아이들은 테이블에 앉았습니다. 물을 가지고 온 아가사에게 마이키는 화장실에 가야 한다며 식당의 지하로 내려갑니다. 음악 소리를 들은 마이키는 소리를 따라 더 안쪽으로 들어갔고 그 안에서 결박된 남자 (슬로스)에게 제이크가 음식을 주는 장면을 보게 됩니다. 그 장면에 놀란 마이키는 지하실을 벗어나 1층으로 올라오고 마침 식당을 찾아들어 온 브랜드는 아이들을 데리고 밖으로 나옵니다. 멀리서 식당을 지켜보던 아이들은 식당에 있던 사람들이 무엇인가를 차에 옮겨 싣고 나가는 것을 확인한 후 식당에 다시 들어가려고 합니다.


모험의 시작

그때 스테프와 앤디가 구니스 일행에게 합류합니다. 아이들은 다시 식당으로 들어가 모험을 시작합니다. 식당의 지하실로 들어간 아이들은 지하로 통하는 비밀통로를 발견합니다. 데이터는 지하실에서 위조지폐 기계를 발견하고는 식당에 있던 사람들이 위조지폐범인 것을 알게 됩니다. 그때 위조지폐범들이 식당으로 돌아오고 누군가 식당에 들어왔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마이키는 친구들에게 벽난로 이외에 비밀통로 없을 거라고 말합니다. 그때 위조지폐범들이 숨겨둔 시체를 가지러 지하실로 내려오고 아이들은 벽난로 속 비밀통로로 내려갑니다. 위조지폐범들을 피해 밖으로 도망쳤던 청크는 지하실에 있던 시체를 묻으러 가던 위조지폐범들에게 잡히고 맙니다. 통로로 계속 따라가던 아이들은 수도관을 건드리고 수압에 의해서 흙이 무너지며 또 다른 통로가 나타납니다.

청크는 위조지폐범들에게 협박당합니다. 청크는 무서운 나머지 그들에게 보물을 찾으러 왔다고 자백합니다. 동굴 깊숙이 들어간 아이들은 백골을 발견하고 그가 보물을 찾으러 왔던 모험가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마이키는 부비트랩을 작동시키고 아이들은 동굴 안에서 죽을 뻔합니다. 브랜드가 소리가 들리는 곳의 돌을 치우자 구멍이 나타나고 박쥐들이 쏟아져 나옵니다. 그 박쥐들은 아이들을 지나쳐 벽난로 입구로 나갑니다.

벽난로 입구에서 박쥐들이 나오는 것을 본 위조지폐범들은 청크의 말이 사실인 것을 믿게 되고 보물을 찾으러 통로로 들어갑니다. 아이들은 위조지폐범들에게 쫓깁니다. 도망가던 아이들은 해골이 박혀있는 피아노를 발견합니다. 그것은 함정이었고 정확한 음을 쳐야 통로가 나왔습니다. 아이들은 간발의 차로 퍼즐을 풀고 계속 도망갔습니다. 길 끝에 다다른 아이들은 결국 보물선을 발견하였습니다.

배 안으로 들어간 아이들은 온갖 보석들을 찾았고 챙길 수 있을 만큼 챙기기 시작했습니다. 그때 위조지폐범들이 도착하고 총으로 아이들을 위협하며 밖으로 나오라고 합니다. 아이들이 챙긴 보물들을 모두 빼앗고 배 위에서 아이들을 떨어뜨렸습니다. 위기의 순간 청크와 슬로스가 도착합니다. 아이들은 위조지폐범들을 피해 동굴 밖으로 도망칩니다. 밖으로 나온 아이들은 그들을 찾기 위해 해변에 도착한 부모님들과 경찰들을 만납니다.

밖으로 나온 위조지폐범들은 경찰에 잡힙니다. 아이들의 소지품 중에는 빼앗기지 않았던 보석이 있었고 아이들은 이제 마을을 떠나지 않아도 되었습니다. 그때 보물선이 바닷가에 등장합니다. 사람들은 보물선을 바라보며 영화는 끝납니다.


잡담

구니스는 스티븐 스필버그가 제작하고 슈퍼맨 1 감독으로 유명한 리처드 도너가 감독했습니다. 영화는 반지의 제왕에서 호빗 샘으로 출연했던 숀 애스틴의 어린 시절 모습을 볼 수 있으며, 어벤저스에서 타노스로 열연했던 조시 브롤린의 10대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어린 시절 구니스를 보며 친구들과 모험을 떠나는 상상을 했었습니다. 이제는 어른이 되어 어린 시절의 상상력과 모험심은 없지만, 저에게는 영화를 보며 그 시절 친구들을 생각나게 되는 시간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