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블로그 초기화 방법

어느 블로그를 운영하더래도 초기화 또는 삭제가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 삭제는 한 가지 방법 이외에 불가능하기 때문에 대부분 초기화 방법을 선택합니다. 오늘은 네이버 블로그 초기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초기화 방법

네이버 블로그 초기화는 모바일 앱에서는 불가능하고 오직 PC로 접속하여 진행하는 방법밖에는 없습니다. 매우 간단하므로 아래 순서대로 따라오시면 됩니다. (앞서 이야기한 네이버 블로그 삭제 방법은 네이버 탈퇴밖에 없습니다.)

1.초기화 하려는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합니다.

2.내 블로그를 선택하여 블로그 메인화면이 나오도록 접속합니다.

3.화면 상단의 “블로그 홈” 옆의 “내 메뉴”를 선택하면 아래 방향으로 여러 항목을 선택할 수 있는 메뉴가 나옵니다. 여기서 “관리”를 선택합니다.

내 블로그 "내 메뉴"의 관리 항목 선택 사진

4.관리 화면으로 전환되고 “내 블로그 통계”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좌측 첫 번째 메뉴인 “기본 설정”을 선택합니다.

5.기본 설정을 선택 후 좌측으로 사이드 메뉴가 보이는데 여기서 “사생활 보호” 메뉴의 “블로그 초기화”를 선택합니다.

기본 설정의 사이드 메뉴 중 사생활 보호의 블로그 초기화 메뉴 위치 사진

6.이제 블로그 초기화에 대한 선택 항목이 나옵니다. 두 가지 선택 옵션이 있는데 “7일 이내” 또는 “24시간 이내”입니다. 어느 것이라도 선택하면 정확히 언제 초기화가 진행되는지 안내가 나옵니다.

대부분 안내된 날짜의 새벽에 진행됩니다. 초기화 신청 이후 초기화가 진행되기 전 시간까지 보류 기간으로 분류되고 이 기간에는 블로그가 비공개 상태로 되어 방문객이 접속할 수 없습니다.

블로그 초기화 신청 시 안내된 시간이 되어 블로그 초기화가 진행되면 그동안 블로그에 등록한 모든 자료, 이웃, 서로 이웃, 통계 데이터, 프로필 데이터 등이 삭제됩니다.

삭제되지 않는 것들은 다른 사람 블로그에 쓴 댓글 및 안부 글 등은 삭제되지 않습니다. 블로그 초기화가 진행된 이후에는 복구가 불가능합니다.

  • 초기화 신청을 취소하려면 신청 시 안내받은 날짜 이전에만 가능합니다. 초기화 취소 버튼은 최초 초기화 신청 버튼이 있던 곳에 있습니다.

7.두가지 옵션 중 하나를 선택했다면 “블로그 초기화 신청” 버튼을 선택합니다. 이후 로그인 화면이 나오고 로그인을 진행하면 휴대전화 인증화면이 나옵니다.

이때도 블로그 초기화 이후 복구가 불가능하다고 알려줍니다. 이제 내 휴대 전화번호를 입력후 인증번호 까지 확인후 진행하면 최종적으로 블로그 초기화 신청이 마무리 됩니다.

블로그 초기화 전 게시글 백업 방법

앞선 초기화를 진행하면 모든 자료가 삭제됩니다. 하지만 네이버에서는 그동안 쓴 게시글을 PDF 파일로 저장할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글 저장 서비스는 블로그 초기화 신청 전에 해도 되고 신청 후에 해도 됩니다. (초기화가 된 이후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해당 서비스의 진행 경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내 메뉴 ➞ 관리 ➞ 메뉴•글•동영상 관리 ➞ 글관리 항목의 “글 저장” 선택 ➞ 파일 제목 입력 ➞ PDF로 저장하려는 게시글을 선택 후 추가 ➞ 만들기 ➞ 파일 생성 후 다운로드

진입 순서는 블로그 초기화 신청 방법과 동일 합니다. 관리 화면에서 “기본 설정” 메뉴가 아닌 “메뉴•글•동영상 관리” 메뉴를 선택하면 좌측에 사이드 메뉴가 표시됩니다. 여기서 “글 관리” 메뉴의 “글 저장” 항목을 선택하면 “PDF 만들기” 화면이 나옵니다.

순서대로 설명하자면 파일 제목에 저장할 파일 이름을 쓰고 PDF 파일로 저장할 게시글을 선택 후 “추가” 버튼을 누르면 아래 창에 게시글이 추가됩니다. 이때 하단의 “만들기” 버튼을 누르면 위에 입력한 파일 제목으로 PDF 파일 생성이 시작됩니다.

게시글 개수에 따라 생성 시간이 달라지며 모든 과정이 끝나면 상태표시에 “다운로드”로 표시되면 PDF 파일 생성이 완료된 것입니다. “다운로드” 글씨를 눌러 파일을 다운로드받아 저장 합니다.

파일을 만들기 전 선택 할 수 있는 옵션 하나가 있는데 바로 “댓글, 답글을 포함합니다.” 옵션입니다. 게시글도 중요하지만, 이웃들과 소통했던 댓글 또는 답글 또한 간직하고 싶게 마련입니다. 이런 분들에게 아주 중요한 옵션이 될 수 있으니 체크하였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 ※ 앞선 방식으로 블로그 게시글을 PDF 파일로 만들어 본인의 PC에 백업은 가능하지만 저장된 PDF 파일로 다시 게시글을 블로그에 불러오는 것은 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