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 (2007) – 예측 할 수 없는 삶

영화는 사이코패스, 보안관, 일반인 세 사람의 이야기를 보여주며 흘러갑니다. 극이 진행될수록 관객은 이런저런 이야기로 진행되겠구나 하고 예상하겠지만 우리들의 삶과 같이 언제나 다른 방향으로 이야기가 진행됩니다.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 줄거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노인을-위한-나라는-없다-영화-포스터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 줄거리

한 보안관이 도로에서 안톤 쉬거를 체포하면서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가 시작합니다. 체포된 안톤 쉬거는 통화를 하고 있던 보안관 뒤로 다가가 수갑의 줄로 그의 목을 조릅니다. 안톤 쉬거는 수갑을 풀고는 보안관 사무실에 있던 캐틀건을 가지고 나옵니다. 보안관 차를 몰고 가던 쉬거는 앞에 가던 차를 멈춰 세우고는 캐틀건을 가지고 다가가 운전사를 내리게 한 후 캐틀건으로 살해 후 차를 바꿔 탑니다. 르웰린 모스는 저격용 총을 가지고 사냥을 나왔습니다. 총을 쏘았지만 빗맞았는지 사슴과 동물들은 도망갔고 흔적이라도 찾으려고 내려온 모스는 바닥에서 핏자국을 발견합니다. 주변을 둘러보던 모스는 강아지 한 마리가 절뚝거리며 가는 것을 보았고 그 반대편으로 걸음을 뗍니다. 한참 걷던 모스는 자동차들이 모여 있는 장소를 발견했고 그곳으로 내려가니 사람들과 개들이 죽어 있었습니다. 주변 상황으로 보아 갱단들의 마약 거래가 틀어져 서로 총질을 한 것으로 보였습니다. 자동차 안을 둘러보던 모스는 운전석에서 죽어가던 멕시코 갱 한 명을 발견합니다. 그 남자는 모스에게 물 좀 달라 말하고 모스는 물이 없다고 말한 뒤 다른 곳을 수색합니다.

사람이 더 있을 거라 판단한 모스는 주변을 둘러보다가 나무 밑에서 시체를 발견합니다. 그 시체 옆에는 가방이 하나 있었고 그 안에는 거액의 돈이 있었습니다. 모스는 가방을 챙겨 집으로 옵니다. 잠이 들려던 모스는 죄책감에 물을 가지고 다시 트럭이 있던 현장으로 갑니다. 멕시코 갱은 이미 죽어있었고 때마침 도착한 갱단들에게 들켜 쫓기는 신세가 됩니다. 강으로 몸을 던져 도망가는 모스를 갱단의 개가 추격합니다. 물 밖으로 나온 모스는 침착하게 총을 정비하고 개를 죽입니다. 휴게소에 들른 쉬거는 주인이 인사차 건넨 말에 기분이 상해 동전 던지기로 휴게소 주인의 삶을 결정하려고 합니다. 쉬거는 휴게소 주인에게 동전의 앞면이나 뒷면을 선택하라고 합니다. 긴장하던 주인은 앞면을 선택했고 쉬거는 동전 면을 맞춘 주인을 살려주고 휴게소를 떠납니다. 집으로 돌아온 모스는 부인(칼라)을 부인의 어머니가 계신 오데사로 보내고 자신은 무장합니다.

모스를 쫓는 쉬거

갱단의 관리자들은 쉬거를 데리고 갱들이 죽은 곳으로 왔습니다. 쉬거에게 돈 가방 신호기를 주었고 신호기를 받은 쉬거는 관리자들을 죽여버립니다. 보안관 에드 톰 벨은 신고받고 불타고 있는 차를 보러 왔습니다. 그 차는 도로에서 총을 맞은 남자의 차였습니다. 벨은 부 보안관과 함께 말을 타고 주변을 수색합니다. 그러다 모스의 차를 발견하고 그 주변의 갱단들의 차를 발견하고는 벨은 조사를 시작합니다. 쉬거는 모스의 집에 도착하고는 집안을 돌아다니며 모스의 정보를 모읍니다. 트레일러 관리 사무실에 온 쉬거는 사무실에 있던 여직원에게 모스에 관해 물어봅니다. 모스가 어디서 일하는 알려주지 않으려는 여직원을 쉬거는 죽이려고 하지만 사무실 화장실에 누군가 있는 것을 알고 쉬거는 사무실을 나갑니다. 벨과 부 보안관은 모스의 집에 도착합니다. 모스의 집에는 아무도 없었고 자물쇠가 부서진 것을 본 톰은 갱단 관리자를 죽인 사람이 모스를 쫓는 것을 알게 됩니다. 모스는 버스터미널에서 부인을 배웅한 후 근처 리갈 모텔에 숙소를 정합니다. 방에 들어온 모스는 돈 가방을 환풍구에 숨깁니다. 쉬거는 모스의 집에서 찾은 정보를 토대로 오데사로 향합니다.

모스는 아침 일찍 총을 사러 갔다 옵니다. 그리고는 모텔에서 방 한 개를 더 빌립니다. 쉬거는 운전 중 신호기가 작동하는 것을 듣고는 근처에 있는 리갈 모텔로 들어갑니다. 모텔을 돌아보던 쉬거는 신호기의 소리로 돈 가방이 있는 방을 알아냅니다. 방을 빌린 쉬거는 신발을 벗고 총을 들고 돈 가방이 있는 방으로 향합니다. 모스는 환풍구의 돈 가방을 빼고 있었고 그 소리를 들은 쉬거는 문을 따고 들어갑니다. 그 안에 모스를 기다리던 갱단들을 처리합니다. 쉬거는 가방을 찾으러 방을 뒤졌고 환풍구를 본 쉬거는 환풍구를 열어 보고 그 안에 가방이 끌린 자국을 확인합니다. 모스는 이미 가방을 가지고 차를 얻어타고 도망가고 있었습니다. 멕시코 갱은 돈을 찾기 위해 카슨 웰스라는 청부업자를 고용합니다. 모스는 새로운 모텔에 묵게 되었고 돈 가방을 뒤지던 모스는 가방에서 추적기를 발견합니다. 문밖의 이상한 소리에 모스는 카운터에 전화를 걸지만 아무도 받지 않았습니다. 쉬거가 모스를 잡으러 왔고 모스는 가까스로 쉬거를 피해 달아납니다. 멕시코 국경에 다다른 모스는 돈 가방을 검문소 옆 강둑으로 던져 버리고 검문소를 통과합니다.

멕시코 병원에 입원한 모스에게 카슨 웰스가 찾아오고 모스에게 쉬거에 대해 말해줍니다. 벨은 모스의 부인(칼라 진 모스)을 만나러 오데사로 갔습니다. 식당에서 칼라를 만난 벨은 남편이 지금 매우 위험한 사람들에게 쫓기고 있다고 말하며 행방을 알려달라고 말합니다. 그 시각 카슨 웰스는 검문소 근처 강둑을 둘러봅니다. 그러다가 돈 가방을 발견합니다. 그날 저녁 카슨은 자신이 묵고 있는 호텔로 갔습니다. 그곳에서 쉬거를 만나게 되고 둘은 같이 방으로 올라갑니다. 카슨은 쉬거에게 돈이 어디 있는지 안다고 말하지만, 쉬거는 돈에 큰 관심이 없습니다. 그때 카슨의 방에 전화벨이 울리고 쉬거는 카슨을 총으로 쏴버립니다. 전화를 받은 쉬거는 모스에게 돈을 가지고 오지 않으면 모스의 부인을 죽인다고 협박합니다. 모스는 돈 가방을 챙겨 미국으로 건너오고 칼라에게 전화를 겁니다. 모스는 칼라에게 엘패소에 있는 데저트 센즈 모텔로 와서는 돈을 받아서 떠나라고 말합니다. 그 사이 쉬거는 카슨을 고용한 멕시코 갱을 찾아가 그를 살해합니다. 엘패소에 도착한 칼라는 벨에게 전화하고 모스를 도와달라 말합니다.

하지만 칼라의 어머니에게 접근해 모스의 행방을 알아낸 갱단은 모스와 총격전을 벌이고 모스는 사망합니다. 칼라는 어머니의 장례식을 치르고 집에 돌아왔습니다. 방에 들어서자 쉬거가 앉아 있었습니다. 쉬거는 칼라를 죽이고 차를 타고 가던 중 차 사고로 다치게 됩니다. 지나가던 아이들에게 옷을 빌려 급히 응급 처치한 쉬거는 사라집니다.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 간단 정보

영화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는 2007년 작품으로 감독은 코엔 형제입니다. 코맥 매카시 작가의 2005년 작 소설이 원작입니다. 주연은 토미 리 존스, 하비에르 바르뎀, 조시 브롤린이 맡았습니다.

잡담

코엔 형제의 영화는 예측불허의 진행에 재미가 있는데요. 마치 삶과 같아서 그런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