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당신이 잠든 사이는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로맨틱 코미디입니다. 자신이 짝사랑하던 남자를 구해주고 시작된 작은 거짓말로 일이 꼬이는 와중에 그의 동생과 사랑에 빠져 결국 모든 것을 실토하고 진정한 사랑을 찾는다는 이야기입니다. 자세한 줄거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당신이 잠든 사이에 줄거리
영화의 주인공인 루시는 어릴 적 아버지에게 “인생은 계획대로 되는 게 아니란다”라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루시의 어머니는 일찍 돌아가시고 루시는 아버지에게 어머니에 대한 얘기를 듣곤 했었습니다. 루시는 지하철 토큰 판매 부스 직원으로 일하면서 매일 보게 되는 한 남자(피터)를 짝사랑하고 있습니다. 루시가 보기에 피터는 정말 완벽했습니다. 언젠가는 피터에게 자신을 소개할 것이라는 꿈을 가지고 있습니다. 역무 반장 제리는 루시를 ‘이달의 직원’으로 추천할 생각이라면서 휴일에 특근을 두 번이나 했으니 이번 크리스마스도 특근을 부탁합니다. 제리는 강요하는 것은 아니지만 다들 사정이 있고, 휴일에 일을 할 수 있는 직원은 루시뿐이라고 말합니다. 루시는 제리에게 “나만 가족이 없죠”라고 대답합니다. 휴일에 출근한 루시는 토큰 판매 부스에서 지하철을 타는 가족들을 보며 부러워하고 있었습니다. 그때 짝사랑하던 피터가 다가와서는 토큰을 주고 가면서 루시에게 “메리 크리스마스”라고 말하고 갑니다. 루시는 갑작스러운 상황에 피터에게 아무 말도 못 하고 그를 보냅니다.
그리고는 기회를 놓친 자신을 책망합니다. 피터는 플랫폼에서 그에게 접근한 불량배와 실랑이를 벌이다 레일 위로 떨어집니다. 불량배들은 놀라서 달아나고 루시는 피터를 향해 달려갔습니다. 루시는 레일 위에 쓰러져 기절해 있는 피터를 가까스로 구출합니다. 병원 응급실에 온 루시는 피터에게 다가가려는데, 가족이 아니면 면회가 안 된다는 말에 실망하며 혼잣말로 “결혼하려고 했는데…”라고 합니다. 루시의 혼잣말을 루시 곁에 있던 간호사가 듣게 됩니다. 피터는 응급실에서 일반병실로 옮겨졌고 아직 의식이 없었습니다. 간호사에게 안내받아 병실로 들어온 루시는 피터를 바라보며 이런저런 혼잣말을 합니다. 병실 밖에서 루시를 지켜보던 경찰이 곁에 있던 간호사에게 묻습니다. “저분이 피해자 목숨을 구한 여자분인가요?”.
오해의 시작
간호사가 호들갑을 떨며 경찰에게 말합니다. “그 정도가 아니에요. 약혼녀래요”. 그때 피터의 입원 소식을 들은 피터의 가족들이 병실로 들어옵니다. 의사가 병실에 들어오고 가족들이 의사에게 진찰 결과를 듣기 위해 모였고 루시는 피터의 가족들에게 밀쳐져 병실 한쪽으로 밀려났습니다. 피터 어머니가 “어쩌다 이렇게 되었죠?” 하는 말에 구석에 있던 루시가 “기차역에서 떠밀렸어요”라고 말합니다. 모두 뒤돌아 루시를 쳐다보고 피터의 아버지(옥스)는 루시에게 누구냐고 물어봅니다. 그때 옆에 있던 간호사가 대답하려던 루시의 말을 가로채며 루시는 그의 약혼녀라고 말해버립니다. 그 얘기를 들은 가족들은 어리둥절하며 “약혼자라고?” 합니다. 가족들은 피터에게 들어 본 적 없는 약혼자 얘기로 혼란스러워합니다. 그러다가 루시가 피터를 구한 걸 알게 됩니다. 피터 가족들은 루시에게 고마움을 표하며 피터와 오랫동안 만나지 못해 약혼한 사실을 몰랐다고 말하며 미안해합니다. 루시는 그렇게 말하는 가족들에게 차마 자신이 약혼자가 아니라는 말을 못 했습니다.
그리고 곁에 있던 간호사를 밖으로 불러서는 그녀에게 “어째서 내가 약혼녀라고 얘기했어요?”라고 묻습니다. 간호사는 아까 루시가 결혼할 거라고 말하지 않았느냐고 되묻습니다. 루시는 혼잣말이었다고 말합니다. 간호사는 그럼 그의 가족들에게 아니라고 말했어야 하지 않았냐고 묻습니다. 그때 병실 밖으로 나온 사울이 간호사에게 심장약을 살만한 곳을 물어봅니다. 그리고는 사울은 루시를 보며 당신은 가족 전체를 살린 거라고 말하며 고맙다고 합니다. 간호사는 사울이 약을 살 수 있도록 안내합니다. 루시는 피터 가족들과 함께 로비에 앉아 있습니다. 피터의 할머니가 루시가 피터와 어떻게 만났는지 궁금해합니다. 루시는 분위기에 휩쓸려 있지도 않은 피터와 만나게 되었던 이야기를 했습니다. 루시는 집으로 돌아왔다가 새벽에 다시 병원으로 갑니다. 의식이 없는 피터 앞에서 루시는 혼잣말합니다.
피터에게 자신을 소개하고 피터 가족들이 우리 사이를 오해하고 있는 것을 말합니다. 병실 밖에서 피터의 대부인 사울이 루시의 이야기를 듣고 있었습니다. 다음날 루시는 피터의 병실에서 깨고 피터에게 인사를 하며 나가려고 하다가 피터의 가족들과 마주칩니다. 가려는 루시에게 피터의 아버지는 크리스마스 파티에 초대합니다. 그날 저녁 집에서 혼자 식사하던 루시는 외로움에 피터 가족의 크리스마스 파티로 향합니다. 피터 부모님 집에 도착한 루시는 피터의 대부 사울을 만나 문 앞에서 얘기하게 됩니다. 사울은 루시에게 피터 가족들이 상처받는 건 원하지 않는다고 말합니다. 그때 피터의 어머니가 문을 열고 나오고 루시와 사울에게 어서 들어오라고 말합니다. 루시는 가족들이 복작거리는 분위기가 너무 오랜만입니다. 루시는 지금 너무 행복합니다.
다음날 루시는 서둘러 피터 부모님의 집을 떠나려고 준비합니다. 그러다 피터의 동생 잭과 마주칩니다. 잭은 루시를 의심합니다. 마침 택시가 오고 루시는 급히 떠납니다. 잭은 가족들에게 루시에 관해 물어봅니다. 잭은 루시가 사는 곳에 찾아와 이웃 주민에게 루시를 아는지 물어봅니다. 이웃 남자는 루시가 자신의 애인이라 잭에게 말합니다. 그 상황을 보고 오해를 품고 잭은 형의 아파트로 왔다가 고양이 먹이를 주러 온 루시와 마주칩니다. 잭과 루시는 병원으로 같이 가게 됩니다.
사랑의 시작
가족 앞에서 잭은 루시에게 여러 가지 질문을 하지만 루시를 아슬하게 잭의 의심을 피해 가게 되고 의심을 거둔 잭은 루시와 함께 형의 집에 소파를 같이 가져다줍니다. 밤은 깊어졌고 잭은 루시를 집에 데려다줍니다. 루시 집으로 가는 길 잭과 루시는 서로에 대해 알아가고 집 앞에서 잭과 루시는 서로에게 묘한 감정을 느낍니다. 집으로 올라온 루시는 창문으로 집으로 가는 잭을 쳐다보며 설레합니다. 루시는 이제 피터의 가족과 종종 어울립니다. 그러다 루시가 피터의 아이를 임신했다는 오해가 생깁니다. 파티에 가려고 집을 나서던 루시는 건물 밖에 있던 잭과 마주칩니다. 잭은 루시와 같이 파티에 갔다 옵니다. 잭은 루시에게 여러 가지 오해를 다시 물어보고 둘은 결국 말다툼하게 됩니다. 피터는 그날 밤 의식이 돌아옵니다. 병원에 온 루시는 피터의 의식이 돌아왔다는 소식을 듣고는 난감해합니다.
피터는 루시를 보며 당신은 누구냐고 물어봅니다. 피터 아버지는 피터가 기억상실증이라고 생각합니다. 루시는 사정을 알고 있는 사울에게 이제 자기는 어떡하냐고 묻고 사울은 자기에게 맡기라고 합니다. 잭은 루시를 집에 데려다주고 피터와 잘 울린다고 얘기하고는 돌아섭니다. 다음날 잭은 사울을 만나러 왔습니다. 잭은 사울에게 가업을 잇지 않고 자신만의 사업을 한다고 말했습니다. 사울은 피터에게 루시에 관해 얘기해 주러 왔으나, 사실을 얘기하지 못하고 루시는 너의 약혼녀라고 말해줍니다. 피터의 전 연인인 애슐리가 병원으로 피터를 찾아왔습니다. 애슐리는 피터에게 언제 약혼녀가 생겼냐며 닦달하고 피터는 우리는 이미 헤어졌다고 말합니다. 애슐리는 피터에게 분노하며 병실을 떠나고 그 후 피터를 찾아온 루시에게 피터는 청혼합니다. 잭은 루시를 찾아와 선물을 줍니다. 떠나려는 잭에게 루시는 “형과 결혼하지 말아야 할 이유가 있어요?”라고 물어봅니다. 잭은 없다며 말하고는 떠납니다.
진실을 말하다
결혼식을 하려는 루시는 어째서인지 행복해 보이지 않습니다. 그녀는 잭을 사랑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다음날 병원 교회에서 결혼식을 올릴 때 루시는 잭을 사랑한다고 말합니다. 루시는 피터의 가족들에게 그간 싸였었던 오해를 말하기 시작합니다. 자기는 오랫동안 가족이 뭔지 모르고 살았다고 말했고, 오랜만에 가진 그 느낌을 놓치고 싶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루시는 사울에게 인사하고 예식장을 떠납니다. 루시는 직장에서의 마지막 날에 직장 동료와 인사 나눕니다. 토큰 판매 부스에 앉아 있던 루시 앞에 웬 반지가 떨어집니다. 이게 무슨 일인가 하고 앞을 보니 잭과 피터의 가족들이 있습니다. 잭은 토큰 하나를 사서 개찰구를 통과해 토큰 부스 안으로 들어갑니다. 잭은 루시를 바라보며 청혼합니다. 루시는 잭에게 사랑한다고 말하며 둘은 키스합니다. 얼마 후 잭과 루시는 결혼식을 마치고 지하철 마지막 차량에서 키스하며 영화는 막을 내립니다. 그 후 루시가 내레이션 하는데 피터가 루시에게 언제 잭을 사랑하게 됐냐고 물었냐고 했을 때 그녀는 “당신이 잠들어 있을 때”라고 대답해 주었다고 합니다.
잡담
로맨틱 코미디를 표방한 가족영화였다고 할 수 있습니다. 외로웠던 루시를 따뜻하게 맞이해준 피터의 가족들을 보며 사랑이 무엇인지 알게 되는 순간이 있습니다. 부디 모두에게 그런 순간이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