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는 세금 신고를 도와주는 많은 웹페이지와 어플들이 있는데요. 오늘은 그 많은 세금 신고 어플 중 깔끔한 디자인만큼 사용도 손쉬운 “SSEM”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월별 결제가 아닌 건당 결제만 하면 되므로 가격에 대한 부담도 없습니다. 그럼 어떤 서비스일까요?
SSEM 장점
SSEM을 이용할 수 있는 이용자는 홈택스에 회원가입이 되어있는 개인사업자입니다.(수출 등 신고가 불가한 사업자 제외) AI의 알고리즘을 통해 이용자의 조그마한 세금 혜택까지 자동으로 찾아 주기 때문에 세무지식이 없어도 누구나 본인이 쉽게 세금 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간편 인증서 또는 금융/공동인증서가 있다면 쉽게 이용 가능합니다.
SSEM을 통해 세금 신고 시에 평소보다 세금이 적게 나와 불안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세법 안에서 AI 알고리즘을 통해 계산이 되기 때문에 걱정은 안 하셔도 됩니다. 그래도 만약 문제가 생겨 이용자가 손해를 보게 되는 경우에 100% 보상을 해줍니다.(10억 원 책임보험 가입)
어플을 이용하는 동안 궁금점이 있을 때는 어플 내의 메시지 기능으로 질문 시 24시간 이내에 답변을 줍니다. 그래도 궁금증이 해결되지 않는 경우에는 전화 상담 예약도 가능합니다.
현재 SSEM을 이용해 가능한 세금 신고는 부가세, 종합소득세, 인건비 신고가 가능합니다. 월비용 없이 세금 신고 시에만 이용료가 발생하고 신고 후 누락된 자료가 있을 때에는 부가세,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 동안에는 몇 번이든 재신고가 가능합니다.
부가세
앞서 이야기했듯이 알고리즘을 통해 부가세를 신고 시 필요한 자료를 자동으로 찾아 결과를 보여줍니다. 제출해야 할 서류조차 가능한 것들은 자동으로 제출되고 그 이외 필요한 서류는 세무서의 요청이 있을 경우에 따로 준비하시어 제출하시면 됩니다.
“정기신고”(신고 기한 내 이용가능) 및 “기한 후 신고”(정기 신고가 끝난 후 한 달 이내)까지 서비스 지원합니다. 부가세 예정신고도 가능합니다. 매입의 공제/불공제를 자동으로 분류해 주는데 그 결과를 보고 이용자 본인이 직접 공제/불공제 변경을 할 수 있습니다.
부가세 신고 완료 후 신고서 확인은 홈택스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사업장이 여러 개인 경우에도 개인 사업자라면 이용이 가능합니다.
- 부가세 신고 이용요금은 세금 확인은 무료, 세금 신고는 33,000원입니다.
종합소득세
종합소득세 또한 SSEM 통해 무료로 세금을 확인 가능하고 세금 신고 시에만 33,000원의 요금이 있습니다. 복식부기 대상자(복식부기 외부조정 대상제 제외), 프리랜서, 근로소득 및 사업소득 등 모두 세금신고가 가능합니다.
단, 기장신고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용자에게 도움이 될만한 계산 결과를 보여드리므로 참고하시면 됩니다.
인건비
SSEM을 통해 인건비를 이체하시면 사업 경비로 인정되어 5월 종합소득세 신고 시 세금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사장님 본인 및 동업자, 4대 보험 가입된 정직원은 인건비 신고로 신고하실 수 없습니다. 이용 요금은 직원당 4,400원입니다.
SSEM 홈페이지 : (https://sse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