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에서 새로운 생성형 검색 AI CUE:를 준비했습니다. 현재 베타 서비스로 초반 챗GPT처럼 대기 신청한 사람 순으로 승인이 완료되면 CUE: 검색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게 구성해 놓았습니다.
새로운 네이버 검색 생성형 AI CUE:(큐)
여타 대화형 AI 서비스와 같이 사람과 대화하듯이 질문 할 수 있는데 그동안 네이버에 축적되온 정보를 바탕으로 답변을 구성해 줍니다. 이전 질문에 대해 이어서 답변이 가능합니다.
만약 내가 여행을 구상하고 있어서 질문을 한다고 할 때 구체적인 계획이 없고 목적지만 있다면 우선 그 목적지의 주변에 갈만한 곳을 질문 할 것입니다. 답변을 받고 난 후 동선을 짜달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숙소가 필요하다면 앞서 짠 동선의 효율적인 숙소를 추천받을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하나씩 물어보지 않고 모두를 한꺼번에 질문할 수도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여행계획을 짜주는 것입니다.
이것은 여행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고 다른 모든 종류의 질문에도 해당합니다. 네이버에서 공개한 서비스 내용을 보면 사용자 친화적으로 구성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생성형 AI 한계 : 전문성
모든 생성형 AI가 그렇듯 기존의 정보를 취합하여 가장 합리적이라고 판단되는 정보를 내놓습니다. 이것의 한계는 모아놓은 정보가 거지 같아도 그 안에서 제일 합리적이라고 판단되는 것을 내놓는다는 점입니다.
답변의 사실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사용자가 이미 그 정보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하고, 자신이 알고 있는 정보를 답변 받게된다면 그 정보는 필요 없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 고객센터에 쓰여 있는 AI 전문 지식 신뢰성에 대한 안내에도 CUE:에서 제공되는 전문지식(의료, 법률, 금융 등) 관련 답변은 전문가의 조언을 대체하지 않으므로 신중하게 판단하라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CUE: 사전 등록 웹페이지 –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