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는 다양한 회사에서 타이어 공기압 주입기가 나옵니다. 이런 기기를 통해 직접 타이어 공기압을 넣을 수 있는데 문제는 도대체 어느 정도 공기압을 넣어야 하는지 모릅니다. 오늘은 타이어 적정 공기압을 얼마나 주입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타이어 적정 공기압 몇일까?
타이어의 공기압은 승차감과 안전에 큰 영향을 줍니다. 전문가들은 여름에는 보통 최대 공기압 수치의 80%만 넣으라고 합니다. 겨울에는 최대 공기압의 +1 정도를 넣으라고 말합니다. (겨울을 경우에는 온도가 낮아지면서 공기압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온도와 도로 환경에 따라 변화를 주어야 하는 것이 타이어 공기압 입니다. 하지만 일반 운전자의 경우 이렇게 디테일하게 생각하기 쉽지 않으므로 위의 공식과 같은 공기압 수치가 필요합니다.
- 공기압을 조정해야 하는 예로 비포장도로를 운전하는 경우에는 바닥 면과의 접지력을 높이기 위해 타이어 공기압 수치를 낮춰 안정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고속도로 운전의 경우에는 제조사가 권장하는 수치를 유지하는 것이 좋고, 무거운 짐을 실어 이동하는 경우 공기압을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타이어 최대 공기압 알아보는 법
본인 차량 타이어 공기압을 알아보려면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먼저 운전자석 문을 열어보면 차량 문틀 쪽에 스티커가 붙어 있는것이 보이는데 해당 스티커에 “00”PSI 라고 쓰여 있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PSI 앞 숫자가 본인 차량 타이어의 최대 공기압입니다.
그 다음은 차량의 타이어를 보면 “00”PSI 라고 숫자가 쓰여 있습니다. 이 두 가지 방법으로 최대 공기압을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 그 이외에 차량 메뉴얼 또는 주유구 뚜껑 안쪽에도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적정 공기압이 중요한 이유
타이어의 공기압이 부족하면 타이어의 접지면 중앙이 바닥 면에 닿지 않게 되고, 공기압이 너무 많이 있으면 바닥 면에 타이어 접지면의 중앙만 닿게 됩니다. 어느 경우에도 차량 안전에 좋은 상황은 아닙니다.
직접 타이어 공기압 주입기를 구입하여 관리하신다면 1개월마다 하는 것이 제일 바람직하겠고, 그렇지 못하다면 적어도 3개월마다 한 번씩 점검하시거나 그것도 힘들다면 계절이 바뀌기 전에 한 번씩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