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에너지캐시백 신청 방법

한전에서는 에너지 절감 목적으로 일정량의 전기 사용량을 줄이면 캐시백으로 돌려주는 한전 에너지캐시백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해당 캐시백의 경우 이전에는 아파트도 있었지만, 현재는 폐지되었고 주택용만 가능합니다. 그러면 신청 방법은 어떻게 될까요?

한전 에너지캐시백 신청 방법

신청 방법은 온라인 신청과 방문 신청 두 가지가 있습니다.

온라인 신청은 전기 요금 청구서에 있는 QR코드를 이용하여 신청하거나 아니면 검색창에 한전 에너지 캐시백을 검색하여 신청하여야 합니다. 또는 한전 고객센터(123) 문의할 수 있는데 이때 문자로 수신받은 방법을 통해 신청하시면 됩니다.

방문 신청은 가까운 한전지사의 방문 하시면 되는데 이때 신분 확인을 위한 신분증을 지참하셔야 합니다.

해당 에너지 캐시백 프로그램은 신청 기한이 따로 없으며 언제나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1번 신청하면 매월 다시 신청하는 것이 아니고 주소가 바뀌거나 따로 탈퇴 신청을 하지 않는 이상 계속 유지 됩니다.

신청 시 주의 할 점

신청하는 주소지에 실제로 주민등록 된 구성원만이 신청할 수 있고 다른 곳에 살고 계신 분은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만약 내가 실제로 살고 있는 곳이 서울이고 지방에 근무 목적으로 왔어도 실제 주소는 서울이기 때문에 현재 지방에 살고 있는 곳을 등록하실 수 없습니다. 따로 사시는 부모님을 위해서 자녀들이 신청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때도 예외 없이 자녀들이 같이 사는 것이 아니므로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캐시백 지급 방법

직전 2년 동안 사용한 전기료를 기준으로 잡아 에너지 캐시백을 신청한 달 사용한 전기 사용량을 비교하여 절감량, 절감률, 지급 금액 등을 산정하게 됩니다. 이렇게 산정된 금액을 돈으로 주는 것이 아니고 다음 달 전기요금 청구 시에 산정된 금액만큼 빼 주는 방식으로 캐시백이 지급됩니다.

만약 이번 달에 받은 캐시백 금액이 낼 전기료보다 많아 남는다면 남은 캐시백은 그다음 달에 나오는 전기료에서 빼줍니다. 예전에는 현금으로도 받는 것이 가능했으나 23년 이후부터는 현금으로는 받지 못하고 전기료에서 차감만 가능합니다.

  • 절감량(kWh) = 직전 2개년 동일기간 평균사용량 – 절감활동기간의 사용량
  • 절감률(%) = 해당기간 절감량 ÷ 직전 2개년 동일기간 평균사용량 x 100
절감률 구간3%이상
~5%미만
5%이상
~10%미만
10%이상
~20%미만
20%이상
~30%이하
단가30원/kWh60원/kWh80원/kWh100원/kWh
한국전력공사 에너지 캐시백 절감률 표

그럼 많이 절약할수록 많이 캐시백 받나?

캐시백 산정 시 절감률 30%라는 한도가 있습니다. 이렇게 한도를 둔 이유는 집을 장기간 비우게 되는 상황이 왔을 때 상당히 많은 캐시백이 책정 되는데 너무 과다 지급 되는 것을 막고자 절감률 30%의 한도를 두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실제로 사용한 전기 절감률이 40% 또는 50% 이상일 때도 적용되는 절감 율은 30%로만 책정 되어 캐시백을 지급합니다.

이사를 갔을 때 과거 사용량은 어떻게 산정하나?

절감률 산정 시 직전 2년 사용량을 기준으로 산정이 됩니다. 이런 경우 다음과 같은 문제가 발생하는데 만약 같은 곳에서 2년 동안 살고 그 이후에 이사한 경우도 있을 겁니다. 이사 이후 에너지 캐시백을 신청하게 되는 상황에서 한전에서 세세하게 판단 할 수 없으므로 아쉽지만, 기존에 직전 2년 동안 살았던 곳에 전기 사용량을 기준으로 판단 합니다.

탄소포인트제, 에코 마일리지 등과 같은 에너지 프로그램과 중복으로 참여할 수 있나요?

일반적으로 그렇듯이 한전과 다른 기관에서 운영하는 사업은 중복 참여가 가능합니다

복지 할인 고객도 신청이 가능한가요?

복지 할인 고객도 신청이 가능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