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크(1991) – 당신의 동심은 안녕하십니까

후크는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의 작품으로 기존의 피터팬 작품을 살짝 비틀어 새로운 시선으로 영화를 이끌어 나갑니다. 더스틴 호프만, 줄리아 로버츠, 로빈 윌리엄스와 같이 유명배우들이 출연하고 좋은 연기를 보여줍니다. 오늘은 영화 후크의 줄거리에 대해 말해 보겠습니다.

후크-영화-포스터

후크 줄거리

피터 배닝은 성공한 변호사입니다. 그는 일에 치여 아들의 야구 경기에 함께하지 못했습니다. 뒤늦게 도착한 야구장에는 아무도 없었습니다. 다음날 피터는 할머니 웬디의 개원식에 참석하러 가족들과 비행기를 탔습니다. 피터는 야구 경기에 오지 못한 아빠에게 실망한 잭에게 말을 걸며 위로하려 했습니다. 하지만 잭의 화는 풀리지 않습니다. 웬디의 집에 도착한 피터는 웬디와 감동의 재회를 합니다.

웬디는 피터의 가족들과 인사를 하고는 한 가지 당부합니다. “이 집에서는 지켜야 할 규칙이 있단다. 절대 어른이 되어선 안 된다”. “너도 마찬가지란다. 피터 배닝”. 잭은 아빠가 바쁘다면서 피터가 하는 일을 설명해 줍니다. 피터가 하는 일들이 무엇인지 들은 웬디는 피터가 해적이 되었다며 놀랍니다. 피터는 전화기를 붙잡고 여전히 일에 관해 얘기합니다.

옆에서 놀고 있던 아이들이 너무 떠들자 피터는 순간 화를 참지 못하고 모두 닥치라고 말을 해 버렸습니다. 밖에서 듣고 있던 웬디는 화를 내는 피터를 보고는 마음 아파합니다. 그리고는 상심하고 있는 피터의 아이들을 데리고 별을 보러 갑니다. 피터의 부인 모이라는 피터에게 애들 좀 신경 쓰라며 부탁합니다. 그때 전화가 다시 울리고 전화를 바라보는 피터에게 모이라는 가족을 먼저 신경 쓰라고 말합니다.

그러나 피터는 전화를 받으려고 하고 그 순간 모이라는 피터의 전화를 창밖으로 던져 버립니다. 모이라는 피터에게 “애들은 당신을 사랑해요. 당신과 놀고 싶어 해요. 언제까지 그러겠어요? 애들이 우리를 원하는 건 길어야 불과 몇 년이에요”라고 말했습니다. 웬디는 아이들을 데리고 방으로 가서 동화 피터 팬을 읽어주었습니다. 웬디는 아이들에게 자신이 진짜 웬디였다고 말해주었습니다.

그때 피터는 웬디를 개원식에 데리러 가려고 방으로 올라왔습니다. 애들을 재운 뒤 웬디와 피터 부부는 같이 개원식에 갑니다. 그사이 웬디의 집에 누군가 침입했고 침입자는 편지를 남기고는 아이들을 납치해 갔습니다.


후크의 편지

집으로 돌아온 피터는 침입자가 놓고 간 편지를 보았고 편지에는 아이들을 구하고 싶으면 직접 나타나라고 적혀 있었습니다. 보낸 이는 후크라고 쓰여 있었습니다. 경찰이 오고 조사를 하고 갔습니다. 웬디의 방에서 침통해하는 피터에게 웬디는 피터에게 몇 살 때부터 기억하냐고 물어봅니다. 피터는 12살 이후부터라고 대답했습니다. 기억이 잘 안 나는 피터에게 웬디는 피터의 과거 얘기를 해줍니다.

웬디는 피터가 동화 속 피터 팬이라고 말해줍니다. 피터는 네버랜드에서 웬디를 보러 가끔 왔었고 마지막으로 피터가 웬디를 다시 만났을 땐 13살짜리 손녀가 있는 할머니였습니다. 그 손녀는 지금의 피터의 부인 모이라였습니다. 웬디는 피터가 모이라는 보고는 ‘네버 랜드’로 돌아가지 않기로 결심했다고 말해주었습니다.

피터는 웬디의 말을 믿지 않으려고 하고 웬디는 아직 후크와의 싸움이 끝나지 않았다며 피터에게 옛날을 기억해야 한다고 말해주었습니다. 웬디의 방에서 나온 피터는 아이들 방에서 술을 마시며 아이들을 그리워하던 피터는 창문을 열고는 밖을 바라봅니다. 저 멀리서 빛나는 무엇인가가 다가왔습니다. 그것은 팅커벨이었습니다. 피터는 자신이 헛것을 보는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팅커벨은 피터에게 대화를 시도했지만 피터는 자신이 제정신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팅커벨은 안 되겠는지 피터를 기절시켜 이불보에 싸서 네버랜드로 날아갑니다. 다음날 부둣가에서 깬 피터는 팅커벨의 도움으로 후크의 배로 갑니다. 후크는 해적선에서 부하들에게 피터의 아이들을 데리고 왔다며 얘기합니다. 자기의 아이들은 본 피터는 변장을 풀고 후크에게 자신의 아이들이라며 외칩니다.

후크는 어른이 된 피터를 알아보지 못하고 재차 확인합니다. 겁쟁이에 살이 찐 피터를 보며 실망한 후크는 말합니다. “난 복수를 해야 해!! 무기를 집어 피터! “. 싸울 의욕이 없는 피터를 자극하기 위해 아이들이 잡혀있는 그물망을 하늘 높이 올리고는 후크는 피터에게 제안합니다. “저기까지 날아가 애들 손가락을 만지면 아이들을 풀어주지”. 피터는 후크에게 귓속말로 자신은 고소공포증이 있다고 말을 했습니다. 그 말에 모두가 피터를 비웃습니다.


피터의 두려움

피터는 돛을 기어오르며 아이들에게 조금씩 다가갔습니다. 피터는 가까스로 아이들에게 근접했지만 떨어질 뻔하게 됩니다. 고소공포증이 있던 피터는 두려움을 극복하지 못하고 아이들에게 손을 뻗는 걸 주저합니다. 포기하지 말라는 아이들의 외침에도 불구하고 피터는 포기해 버립니다. 후크는 부하들에게 복수를 취소해야 할 것 같다고 말하며 다 죽여 버리라고 합니다.

그때 팅커벨이 후크에게 날아와 거래를 제안합니다. “1주의 여유를 주면 싸울 수 있게 되돌려 놓을게!!”. 곰곰이 생각하던 후크는 3일만 참겠다고 말합니다. 다시 복수를 할 수 있게 된 해적들은 환호했습니다. 환호하던 부하의 팔에 밀쳐져 바다로 떨어진 피터를 인어들이 다가와 인공호흡으로 산소를 공급해 주고는 거대한 조개에 태워줍니다. 조개는 절벽 위로 끌어올려집니다. 그곳에는 아이들이 사는 마을이 있었습니다.

아이들은 피터를 보며 이 사람은 피터 팬이 아니라고 말을 했습니다. 그때 아이들의 리더인 루피오가 보드를 타고 등장하고 피터를 칼로 위협합니다. 아이들은 어른인 피터를 잡으려 하고 피터는 도망칩니다. 팅커벨은 그런 아이들에게 자초지종을 설명합니다. 피터의 얼굴을 한참 만져보던 아이들은 피터 팬임을 알아보고 다가와 반가워했습니다.

후크는 부하 스미의 말을 듣고 피터의 아이들이 후크를 좋아하게 만들자고 했습니다. 그것이 진짜 복수라고 말했습니다. 후크는 스미의 아이디어를 극찬하며 좋아했습니다. 다음날 피터와 아이들은 피터의 기억을 깨우기 위해 같이 훈련을 시작합니다. 후크도 마찬가지로 피터의 아이들이 자신을 좋아하게 만들기 위한 작전을 펼칩니다. 매기는 후크를 믿지 않으려 하지만 오빠인 잭은 아빠보다 자신에게 관심을 가져주는 후크에게 마음이 흔들렸습니다.

돌아온 피터 팬

아이들과 훈련하던 피터는 상상력을 되찾았고 행복해졌습니다. 이제 그는 피터 팬이 되었습니다. 피터는 기억이 돌아오며 나는 법을 되찾게 됩니다. 결전의 날이 다가오고 양측 다 총공격으로 싸우게 됩니다. 아이들을 되찾은 피터는 후크를 남겨두고 떠납니다. 떠나는 피터에게 후크는 앞으로 피터의 후손 대대로 납치해 올 거라고 협박합니다. 피터는 후크와 1대 1 대결을 하게 되고 후크가 집니다.

최후의 순간 피터는 피터 아이들의 만류에 후크를 살려줍니다. 하지만 피터의 뒤통수를 치려던 후크는 악어 시계에 깔려 죽습니다. 집으로 돌아온 아이들과 피터는 아이들 방에 자는 엄마 몰래 침대에서 자는 척을 합니다. 인기척에 깨어난 엄마는 열린 창문을 바라보고는 창문을 닫습니다. 아이들이 돌아온 것을 확인한 엄마는 다리가 풀려 쓰러지고 아이들을 달려와 껴안습니다.

길바닥에 쓰러져있다 일어난 피터에게 팅커벨은 작별 인사를 하고 사라집니다. 피터는 이제 동심을 찾은 어른이 되었습니다. 이제 모험은 끝났다는 웬디의 말에 피터는 “사는 것이 바로 큰 모험이에요.”라고 말하며 영화는 끝납니다.


잡담

사는 것이 정말 큰 모험입니다.